<느헤미야 개관 및 요약>
■ 저자
느헤미야가 본서의 저자라는 데는 큰 이의가 없다. 특히 본문에 나타난 주어의 대부분이 1인칭인 것은 느헤미야 자신이 저자임을 가리킨다. 자신을 3인칭으로 언급하는 곳도 있으나 98:9; 10:1; 12:26, 47) 같은 시대의 다른 인물들과 함께 자신을 열거하면서 지난날 자신의 행적을 회고하는 것이다.
하가랴의 아들 느헤미야는 바사(페르시아) 왕 아닥사스다(Artaxerxes) 1세의 수산 궁에서 술따르는 일을 맡은 관원으로서 영향력 있는 지위에 있었다(B.C. 465-424). 그의 이름 끝자인 '야'는 그 가족이 유다 전통 신앙에 충실하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느 1:1). B.C. 444년에 친척 하나니로부터 예루살렘의 유대 인들이 겪고 있는 참상을 전해 듣고 슬퍼하며 수심에 가득차 있덛 중 왕의 허락을 받아 총독의 자격으로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을 위하여 백성들과 동고동락한다. 담력과 지혜, 겸손과 신념, 불타는 애국심과 경건한 신앙심을 갖춘 지도자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은혜로 대사역을 마친 뒤 총독의 자리에서 물러나 이 책을 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저작 연대
본서의 사건들은 대략 B.C. 445-425년경에 일어난 일들로서,느헤미야가 총독 자리에서 물러난 뒤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저작 연대는 대략 B.C. 420년경으로 추정된다
■ 역사적 배경
느헤미야가 수산 궁에서 술 맡은 관원으로서 섬겼던 아닥사스다 Ⅰ세는 에스더를 왕비로 삼은 아하수에로 왕의 아들이었다. 부림절(에 9:20-32)은 아닥사스다 Ⅰ세의 즉위 8년 전, B.C. 473년 3월 8일에 제정되었다. B.C. 458년 봄, 에스라는 아닥사스다 왕의 도움으로 유대 인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고, 이듬해 봄 이방 여인과의 결혼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예루살렘 성전 재건까지 여러 문제 해결에 착수했다. 그러나 르훔과 심새의 온갖 방해로 인하여 유대 인들은 참극(스 4:7-16, 21, 23 느 1:3)을 겪는다. 이러한 비보를 전해 들은 느헤미야는 바사 왕실의 안락한 자리를 버리고 예루살렘에 돌아온다. 그리하여 B.C. 445-420년에 이르기까지 유대 민족의 정통성 회복과 순수성 유지에 온 정성을 다 쏟는다.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동시대의 인물로서 활동했다(느 8:1-9;12:26).
■ 주요내용
에스라의 주제가 성전의 건축이라면 본서에 나타난 주요 내용은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과 여호와의 율법에 대한 충성이다.
예루살렘 성벽은 유대 인들에게 있어서 성전과 더불어 민족의 상징이요 생명과도 같은 것이었다. 원수들의 갖가지 조롱과 방해 공작에도 불구하고 일어나 건축하라는 나팔소리는 결국 승리의 환호로 이어져 죄악으로 인해 허물어졌던 성벽이 갖은 고초 가운데서 재건되었다. 이는 포로 후의 새 출발에 있어서 새 삶의 터전이 되었고, 또한 신앙의 증거로서 후대에 큰 귀감이 되었다.
느헤미야는 이전 자기 민족의 멸망과 포로생활의 고난은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한 범죄의 결과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율법의 회복과 거룩한 말씀에 대한 충실한 해석 및 준행에 그의 정성을 기울여 강력하게 밀고 나갔다. 특히 제사장 겸 학사인 에스라로 하여금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쳐서 마음판에 새겨 온전한 생활을 하도록 했다.
■ 내용요약
I. Nehemiah's First Administration (Chs. 1-12)
A. 예루살렘 상황에 대한 느헤미야의 반응
1. 예루살렘의 곤경에 관한 소식 (1:1-4)
2. 느헤미야의 기도 (1:5-11)
B. 느헤미야의 예루살렘으로의 여행(journey)
1. 느헤미야의 간청과 왕의 반응(2:1-8)
2. 예루살렘으로의 여행(2:9-10)
2. 예루살렘 성벽에 대한 야간탐사 (2:11-16)
4. 성벽재건에 대한 간곡한 권고(2:17-18)
5. 산발랏, 도비야, 게셈의 반대(2:19-20)
C. 성곽재건 건축자들의 명단 (Ch. 3)
1. 북쪽지역 (3:1-7)
2. 서쪽지역 (3:8-13)
3. 남쪽지역 (3:14)
4. 동쪽지역 (3:15-32)
D. 성곽재건에 대한 외부의 방해 (Ch. 4)
1. 적들의 조롱 (4:1-3)
2. 느헤미야의 기도 (4:4-5)
3. 적들의 분노와 침공기도 (4:1,7-12)
4, 느헤미야의 대비 (4:13-23)
E. 성곽재건에 대한 내부의 불평 (Ch. 5)
1. 가난한 자들의 호소 (5:1-5)
2. 가난한 사람들의 구제 (5:6-13)
3. 느헤미야의 모범 (5:14-19)
F. 적들의 방해 속에 완성한 성곽재건 (Ch. 6)
1. 느헤미야를 함정에 빠뜨리려는 적들의 계략 (6:1-9)
2. 적들이 고용한 거짓 선지자들의 계략 (6:10-14)
3. 예루살렘 성벽의 완성과 대적들의 계속되는 방해 (6:15-19)
G. 귀환자들의 명단 (Ch. 7)
1. 예루살렘성의 완성과 성의 방어를 위한 조치 (7:1-4)
2. 인구조사실시 및 귀환자들의 명단(족보) 발견 (7:5)
3. 귀환자들의 명단 (7:6-69)
4. 헌물을 바친 자들 (7:70-72)
4. 귀환자들의 정착 (7:73)
H. 에스라의 설교와 신앙부흥 (Ch. 8-10)
1. 에스라의 율법 강해 (8:1-8)
2. 백성들의 기쁨 (8:9-12)
3. 초막절을 지킴 (8:13-18)
4. 백성들의 회개 (9:1-3)
5. 레위사람들의 기도 (9:4-38)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처분에 대한 낭송 (4-31)
죄의 고백 (32-37)
언약의 맹세 (38)
6. 언약에 서명한 자들의 명단(10:1-29)
7. 언약(합의) 조항 (10:30-39)
I. 유다와 예루살렘의 새로운 거민들 (Ch. 11)
1. 예루살렘을 위한 새로운 거민들 (11:1-24)
a. 서언 (11:1-4a)
b. 유다 자손 (11:4b-6)
c. 베냐민 자손 (11:7-9)
d. 제사장 (11:10-14)
e. 레위족속 (11:15-18)
f. 성전 종사자들(temple staff) (11:19-24)
2. 유다(예루살렘을 제외한 지방)를 위한 새로운 거민들 (11:25-36)
a. 유다 지파의 이주지 (11:25-30)
b. 베냐민 지파의 이주지 (11:31-35)
c. 유다에 살다 베냐민과 합한 레위사람들 (11:36)
J. 제사장 명단과 성벽의 봉헌 (Ch. 12)
1. 일차송환에서 돌아온 제사장과 레위사람들 (12:1-9)
2. 요야킴 이후의 대제사장과 레위인들 (12:10-26)
3. 예루살렘 성벽의 봉헌 (12:27-43)
4. 성전 헌납물의 배분 (12:44-47)
I. Nehemiah's Second Administration (Ch. 13)
will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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