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성경해석

에베소서1장 구조도 및 해석

白鏡 2007. 7. 17. 12:44
 

<에베소서 1장 구조도 >

A. 바울의 인사말 (1:1,2)

   1. 사도 바울이 자신에게 붙인 칭호 :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인 바울"

      그는 자기를 이라고 부름으로 예수에게 속한 자로 자신을 생각하였다.

   2. 서신의 수신인들 :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에게"

   3. 사도의 축복 :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B. 신령한 축복에 대한 찬미 (1:3-14)

Ⅰ. 신령한 복을 주시는 하나님에 대한 찬미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Ⅱ. 우리를 축복하신 내용

 1. 선택과 예정

   (1:4) 우리를 천지창조 이전에 이미 우리를 뽑아 주시고

     (1:5)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신 것입니다.

     (1:11) 당신의 계획을 따라 우리를 미리 정하시고 택하셔서 그리스도를 믿게


  2. 예수의 피를 통한 구속과 죄의 용서

     (1:7)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죄를 용서받고 죄에서 구출되었습니다.    

  3. 신적인 계시

      (1: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4.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이 하나 됨

     (1:10)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

  5. 영원한 상속

      (1:11)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의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6. 성령의 인치심과 상속에 대한 보증

     (1:13)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14)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C. 성도들을 위한 바울의 기도 (1:15-23)

  1.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주사 -> 하나님을 알게되기를 


  2. 마음눈을 밝히사 -> 다음과 같은 지식을 가지도록 기도함


    a.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b.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c.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인가


<에베소서 1장 해석 >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 바울은 하나님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라고 부르고 있다. 이 말의 뜻은 예수를 삼위일체 중 제 이위에 속한 분로 볼 때 하나님은 그의 아버지가 되시며, 예수님을 중재자로 볼 때 예수님의 하나님이요 아버지이신 분은 바로 신자들의 하나님과 아버지도 되시며 이 일은 그리스도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 모든 축복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그러므로 그는 "아버지께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라고 말씀하고 있다.

* 그런데 그리스도의 중보에 의하지 않고는 아무도 의롭고 거룩한 하나님께로부터 죄 된 피조물에게 주시는 축복을 기대할 수 없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복을 주시는 것이다.

* 신령한 축복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최고의 축복이며 그것을 위하여 우리는 하나님께 간청해야 한다.

1:9-10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NIV]엡 1:9

And he made known to us the mystery of his will according to his good pleasure, which he purposed in Christ, that in the dispensation of the fullness of the times He might gather together in one all things in Christ, both which are in heaven and which are on earth--in Him.


[현대인의성경]엡 1:9

그리고 하나님은 자기가 기뻐하시는 뜻대로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계획하신

비밀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는데

그것은 때가 되면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표준새번역]엡 1:11

모든 것을 자기가 뜻하시는 대로 행하시는 하나님께서, 자기의 계획을 따라

예정하셔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상속자로 삼으셨습니다.


[공동번역]엡 1:11

모든 것을 뜻하신 대로 이루시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계획을 따라 우리를 미리

정하시고 택하셔서 그리스도를 믿게 하셨습니다.


[NIV]엡 1:11

In him we were also chosen, having been predestined according to the plan of him who works out everything in conformity with the purpose of his will,


♣in conformity with [to] ?와 일치하여; ?에 따라서.

[관련어] conform ―v.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현대인의성경]엡 1:13

그리고 여러분도 진리의 말씀인 구원의 기쁜 소식을 듣고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으며 하나님께서는 이를 확인하는 표로 약속하신 성령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NIV]엡 1:13

And you also were included in Christ when you heard the word of truth, the gospel of your salvation. Having believed, you were marked in him with a seal, the promised Holy Spirit,


1:14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 '보증'의 헬라어 '아르라본'( )은 '에 라본'(* '보증')에서 차용한 것으로 당시의 상업 용어이다. 이것은 어떤 계약을 할 때의 계약금을 가리킨다. 바울은 본 절에서 '성령의 인침'을 그리스도인의 기업의 보증에 비유하고 있다. 이는 약속의 성령이 성도의 마음속에서 보증을 해주시므로 구속의 그 날까지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해주심을 시사한다(Calvin).

한편 '기업'은 성령이 그리스도인의 현재 삶속에서 보증해 주신 것으로 미래의 영적인 부활체(고전 15:44; 고후 5:4)를 가리킨다. 이는 미래에 주어질 완전한 구원을 시사한다 (Lincoln).


1: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 '정신'의 헬라어 '프뉴마'(*)에 대한 해석은 세 가지이다.

(1) '프뉴마'에 관사가 없기 때문에 인간의 영을 의미한다고 주상(KJV, RSV,Abbott, milton).
(2) 관사가 없이도 '프뉴마'가 성령을 가리키기 때문에(갈 5:5, 16) 인간의 영이라 할 수 없고 '성령'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주장(Hendriksen, Caird, NIV).

(3) 성령에 의해서 인간의 영에 주어진 성령의 은사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Foulkes). 세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타당하다고 본다.

한편 '지혜'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사역을 이해하는 것이며(8절;3:10 ;5:15), '계시'는 하나님의 비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것을 시사한다.


1:18,9 너희 마음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바울은 에베소 교 인들이 성령의 역사를 통해 '마음눈'이 밝아져 세 가지를 알게 되기를 기도한다.

(1)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 '부르심'은 '선택'과 '예정'(4, 5, 11절)을

전제로 한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성령의 인치심을 받음으로 이루어지며, 그 부르심을 통해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미래에 온전하게 하시는 소망을 갖게 된다(Bruce, Foulkes). '소망'은 그리스도인의 구원이 완성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이 통일될 것에 대한 바램을 의미한다(Lincoln).

(2)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 '그 기업'의 헬라어 '테스

클레로노미아스 아우투'(* )는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그의 기업'으로서 14절에서 언급한 '우리의 기업'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업을 가리킨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기업은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켰다(신 4:20;9:26, 29;삼하 21:3; 왕상 8:51; 왕하 21:14; 시 28:9;33:12;68:9;78:62, 71;94:14;106:5, 40;사 19:25;47:6;63:17; 렘10:16;51:19). 그러나 본절에서 하나님의 기업은 유대인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기업은 '성도 안에'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기업은 하나님의 백성인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Abbott, Houlden, Milton, Lincoln).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의 영광을 알기를 기도하고 있다.

(3)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

심이 어떤 것을 - 바울은 본문에서 네 가지 단어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첫째, '힘'으로 번역된 '크라투스'(*)는 저항과 통제로써 길러진 힘(6:10)을 의미하며 둘째, '강력'의 헬라어 '이스퀴오스'(*)는 육체적이며 남성적인 힘으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타고난 힘을 뜻하고(6:10)

셋째, '역사하심'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네르게이안'(*)은 영향을 끼칠 수 있거나 조절이 가능한 힘을 지칭하며(3:7;4:16)

마지막으로, '뒤나메오스'(*'능력')는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나 잠재력을 가리킨다 (Wood, Barth, Schlier).

이러한 네 가지의 유사 용어를 사용한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앞에서 언급한 바 있는 성도의 기업과 소망을 잇는 견고한 다리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다(Hendriksen).


바울은 그리스도인을 향해 행하신 하나님의 광대한 능력이 어떤 것인지를 에베소 교인들이 알기를 중보 기도한다.


1:21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 - 이것은 하나님과 적대하는 초자연적인 악한 세력으로(6:12, Gnilka, Caird, Barth). 네 가지 명칭이 특별한 순서나 격차 혹 은 직급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바울은 당시에 횡행(橫行)하던 영지주의 교사들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두고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골 1:16, Cole, Wood). 바울이 네 가지 초자연적 적대 세력을 언급한 것은 네 가지 적대 세력을 설명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적대 세력을 지배하시고 다스리시는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 여기서

'세상'으로 번역된 '아이오니'(*)는 '세대'(this age)라는 의미로 공간적인 개념이 아니라 시간적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하지만 이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단순히 시간적인 개념으로만 사용되지 않고 현재의 세태(마 12:32; 갈 1:4; 딤전 6:17)와 다가올 세태 및 생활(눅 20:35; 엡 2:7)에 대하여 사용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본 문에서도 현재의 세대와 앞으로의 세대 양자를 모두 가리키는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본절의 '이 세상'과 '오는 세상'은 현재와 미래의 변화하는 세대와 세상을 가리킨다.


1: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 니라


[NIV]엡 1:23

which is his body, the fullness of him who fills everything in every way.


[공동번역]엡 1: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만물을 완성하시는 분의 계획이 그 안에서 완전히 이루어집니다.


[표준새번역]엡 1: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분의 충만함입니다.


[현대인의성경]엡 1: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어디서나 모든 것을 넘치도록 채워 주시는 분이 계신 곳입니다.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 본절에 대해서는 세 가지 견해가 있다.

(1) 교회가 그리스도를 충만케 한다는 의미이다(Hendriksen, Calvin, Lenski). 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인 즉 교회와의 연합을 통해서 완전하게 될 수 있다.

(2)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충만하심이라는 의미로(Blaikie) 하나님의 충만하심이 그리스도 안에 영속적(永續的)으로 거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골 2:9).

(3) 교회가 그리스도로 채워지는 것을 의미한다(Wood, Bruce).

이 세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타당하다.

그리스도는 교회안에 내재하시며 교회로 하여금 충만케 하셔서(골3:16), 교회가 자신의 분량까지 완전해지도록 인도하시며 역사하신다(Foulkes, Wood, Bruce).

 

'신앙- 성경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헤미야 1장 해석  (0) 2007.08.05
에베소서 2장 구조도 및 해석  (0) 2007.07.28
주기도문 해석  (0) 2007.07.03
산상수훈(8복)강해: 마 5:3-10)  (0) 2007.07.03
로마서 개관 및 요약  (0) 2007.06.03